윤리경영이란

  • 조직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과의 관계에서 신뢰를 구축하는 과정이며, 조직에 부여된 소임을 보다 넓게 사회적 책임의 관점에서 파악하려는 노력입니다.
    - 다보스 포럼, 신뢰구축(Building Trust)을 2003년도의 주제로 정하며 -
  • "Know what is right, Value what is right, Do what is right." (무엇이 옳은가를 알고, 올바른 것을 소중히 여기고, 올바른 것을 행하라)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사 -

윤리경영 대두배경

윤리경영 KHGC-Ethics
  • 국제 경쟁력 핵심요소 대두
    국제환경 변화
    • OECD협약 등 반부패라운드 출범
    • 윤리경영 세계 표준화(ISO,EOA등)
    • TI청렴도 지수 발표
  • 기업의 인식 전환
    기업이미지개선 및 위험관리 강화
    • 윤리경영은 생존을 위한 필수요소로 인식
    •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전향적 사고 확대
    • 반기업 정서의 극복 노력
  • 비윤리적 기업은 존재불가
    법,제도의 강화
    • 부패방지 및 국민권익 위원회의 설치와 운영에 관한 법률 등 법,제도적 윤리경영 요구
    • 미국 기업개혁법 발표
    • 부패/비윤리 기업에 대한 엄격한 처벌
  • 윤리경영의 글로벌 스탠다드화
    국내 환경변화
    • 투명경영 및 사회적 책임 요구 증대
    • 반부패 의식고조
    • 정부의 적극적 대책
    • 시민의 기업감시 강화
  • 21세기 들어 국제경제 질서 재편의 큰 흐름은 모든 기업이 국적을 초월하여 평등한 입장에서 경쟁하는 공정한 경제질서의 확립과 함께 기업윤리(Business Ethics)의 정립을 통한 기업경쟁력 강화입니다.
  • Enron, Worldcom 등의 회계부정사건으로 대표되는 비윤리적 관행은 기업의 생존까지도 위협할 수 있는 치명적인 위험(risk)영역이라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으며, 최근 OECD·WTO·ISO 등 국제기구를 중심으로 반부패 및 기업윤리에 대한 지침·제도를 규정하여 이를 준수하지 않은 기업에 대하여는 국제시장으로의 진입을 차단하여 더 이상 생존할 수 없도록 규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한편, 우리나라에서도 IMF 경제위기 이후 기업환경의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로 생존 경쟁력을 갖추고자 하는 움직임이 강화되고 있고 이를 위하여 기업 회계기준 강화, 기업 지배구조의 개선 및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인식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 바야흐로 현대사회에서 기업은 다양한 이해관계자로부터 신뢰를 확보하고 본연의 경제적 활동이외에도 사회적 책임을 다해야만 기업의 생존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환경에 처해 있는 것입니다.

윤리경영은 필수

  1. Step 01
    지속 가능한 성장/발전 (초일류기업)
  2. Step 02
    높은 기업 윤리성 수준을 가진 기업
  3. Step 03
    생존할 수 없는 기업/지속될 수 없는 기업 발전하기 어려운 기업

기업윤리

기업경영이라는 상황에서 나타나는 행동이나 태도의 옳고 그름을 구분해 주는 도덕적 판단기준이나 가치체계 즉, 기업을 둘러싸고 상호작용을 하는 이해관계자(Stakeholder)들이 추구하는 가치이념에 대하여 기업이 취할 의사결정과 행위를 판단하는 기준입니다.

윤리경영

  • 경영활동을 하는데 윤리를 최우선의 가치로 생각하며, 모든 업무활동의 기준을 윤리규범에 맞추어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것입니다. 즉, 양심에 반하지 않는 윤리적 수단을 통해 경영목적을 달성하고 기업의 성장을 꾀하는 것을 말합니다.
    • 기업이 적극적이고 주체적인 자세로 기업윤리 준수를 행동원칙으로 삼는 것
    • 기업의 이익추구 활동과 기업윤리 간에 갈등이 발생하는 경우 윤리적인 측면을 우선적으로 고려하는 것
  • 윤리경영은 단순히 사회나 정부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만들어진 조직의 정책 정도가 아니라 조직을 완전히 변화시키려는 문화운동(문화적 변화)으로 여겨져야 합니다.
  • 윤리경영은 조직 구성원 사이의 신뢰, 조직(구성원)과 이해관계자 사이의 신뢰를 기반으로 형성될 때 성공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 윤리경영의 핵심은 부패, 역기능적 행동의 금지 등과 같은 소극적이고 부정적인 측면을 넘어서 상호간의 신뢰를 강조하는 것입니다.
이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만족하셨습니까?

공사 직원일 경우 설문조사를 참여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