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권경영 운영원칙(국가인권위원회 가이드라인)

인권경영 운영원칙(국가인권위원회 가이드라인)

전세보증금반환보증의 기타 주택의 경우 주택가격 산정기준: 구분, 운영내용으로 구성됨
구분 운영내용
인권경영
체제의 구축
  1. • 인권경영정책의 공개적 선언 및 정기적 인권영향평가 실시
  2. • 인권경영 제도화를 위한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이행
  3. • 인권경영 관련정보 공시시스템 정립 및 인권경영 정기적 내외부 보고
  4. • 인권침해에 대한 구제절차 마련/운영
고용상의
비차별
  1. • 종업원 고용함에 있어서 인종, 종교, 장애, 성별, 출생지, 정치적 견해 등을 이유로 차별 금지
결사 및 단체교섭의
자유 보장
  1. • 자유로운 노동조합 결성허용 및 노동조합 가입/활동을 이유로 불이익 금지단체교섭권 보장
  2. • 정당한 이유없는 단체교섭 거부 금지 및 교섭결과의 존중/이행
강제노동의
금지
  1. • 근로자 고용시 어떠한 형태의 강제노동 이용 금지
  2. • 직접 강제노동 이외에도 강제노동으로부터의 영업이득도 금지
아동노동의
금지
  1. • 15세 이하 아동 고용금지
  2. • 합법적 연소자 노동의 경우 교육기회 보장과 안전에 대한 별도의 배려
산업안전
보장
  1. • 근로자에게 안전하고 위생적인 작업환경 제공
  2. • 근로자의 위험 작업환경 근무시 안전장구와 안전교육을 제공
  3. • 작업장 발생 사고/질병에 대한 적절한 보상 등의 신속 조치 제공
책임 있는
공급망 관리
  1. • 자회사/공급업자 등 협력사가 인권경영을 실천하도록 적절한 조치
  2. • 협력회사의 중대한 인권침해 미시정시 거래 중지
현지주민의
인권 보호
  1. • 기업활동 지역주민의 인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유의
  2. • 현지주민의 생명권, 거주이전의 자유, 개인의 안전에 대한 권리 및 재산소유권을 존중/보호
환경권
보장
  1. • 환경경영체제를 수립·유지 및 환경관련 정보의 대내외 공개
  2. • 환경문제에 대해서 예방적 접근원칙견지
  3. • 심각한 환경훼손/환경재해 방지/완화/통제를 위한 비상계획을 수립
소비자인권
보호
  1. • 서비스 제공에 있어 소비자의 보건과 안전에 유의
  2. • 서비스 관련 광고/마케팅에 있어 과장/오도 행위금지
  3. • 소비자의 프라이버시존중 및 개인정보의 보안을 위한 조치실시
: 구분, 산정기준으로 구성됨
구분 운영내용
인권경영
체제의 구축
  1. • 인권경영정책의 공개적 선언 및 정기적 인권영향평가 실시
  2. • 인권경영 제도화를 위한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이행
  3. • 인권경영 관련정보 공시시스템 정립 및 인권경영 정기적 내외부 보고
  4. • 인권침해에 대한 구제절차 마련/운영
고용상의
비차별
  1. • 종업원 고용함에 있어서 인종, 종교, 장애, 성별, 출생지, 정치적 견해 등을 이유로 차별 금지
결사 및 단체교섭의
자유 보장
  1. • 자유로운 노동조합 결성허용 및 노동조합 가입/활동을 이유로 불이익 금지단체교섭권 보장
  2. • 정당한 이유없는 단체교섭 거부 금지 및 교섭결과의 존중/이행
강제노동의
금지
  1. • 근로자 고용시 어떠한 형태의 강제노동 이용 금지
  2. • 직접 강제노동 이외에도 강제노동으로부터의 영업이득도 금지
아동노동의
금지
  1. • 15세 이하 아동 고용금지
  2. • 합법적 연소자 노동의 경우 교육기회 보장과 안전에 대한 별도의 배려
산업안전
보장
  1. • 근로자에게 안전하고 위생적인 작업환경 제공
  2. • 근로자의 위험 작업환경 근무시 안전장구와 안전교육을 제공
  3. • 작업장 발생 사고/질병에 대한 적절한 보상 등의 신속 조치 제공
책임 있는
공급망 관리
  1. • 자회사/공급업자 등 협력사가 인권경영을 실천하도록 적절한 조치
  2. • 협력회사의 중대한 인권침해 미시정시 거래 중지
현지주민의
인권 보호
  1. • 기업활동 지역주민의 인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유의
  2. • 현지주민의 생명권, 거주이전의 자유, 개인의 안전에 대한 권리 및 재산소유권을 존중/보호
환경권
보장
  1. • 환경경영체제를 수립·유지 및 환경관련 정보의 대내외 공개
  2. • 환경문제에 대해서 예방적 접근원칙견지
  3. • 심각한 환경훼손/환경재해 방지/완화/통제를 위한 비상계획을 수립
소비자인권
보호
  1. • 서비스 제공에 있어 소비자의 보건과 안전에 유의
  2. • 서비스 관련 광고/마케팅에 있어 과장/오도 행위금지
  3. • 소비자의 프라이버시존중 및 개인정보의 보안을 위한 조치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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