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렴의 날‘ 제정을 통한 청렴문화 확산

  • 청렴의 날 방송 ‘청렴톡(Talk)’

    임직원 행동강령의 생활화·내실화를 도모하고 공공기관 직원으로서의 자세와 윤리의식을 함양

  • 청렴의 날 퀴즈 ‘도전! 윤리골든벨’

    윤리강령 및 임직원 행동강령 등 윤리규범에 대한 이해도 제고

  • ‘청렴송’ 휴대폰 통화 연결음 설정

    「국민권익위원회‘청렴송’」을 휴대폰 통화연결음으로 설정 하여 회사의 윤리경영 의지를 고객 등에 홍보 ·부서별 자체윤리 교육

  • 부서별 자체윤리 교육

    지사·센터·본사부서별로 상이한 윤리적 딜레마 상황에 직면할 수 있는 점을 고려하여 부서별 실정을 반영한 대응방안 및 윤리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교육의 실효성 제고

윤리명함을 활용한 윤리의지 전파 

HUG YOU, HUG CITY 국민의 꿈을 품다. 도시의 비전을 품다. 청렴의 HUG, 밝은 미래와 HUG 합니다.

UN글로벌콤팩트 활동을 통한 윤리의지 확산 및 벤치마킹 진행

주택도시보증공사는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수행할 것을 다짐하며 2007년 4월에 UN Global Compact에 가입하고 인권/노동/환경/반부패 4대 분야 10대 원칙을 준수해 왔으며 앞으로도 계속 지켜나갈 것입니다. 

투명한 계약문화 조성을 위한 청렴서약제 실시

주택도시보증공사는 모든 계약에 대하여 투명한 거래문화 조성을 위한 청렴서약제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청렴서약 이행현황은 분기별 현장점검을 실시하여 실효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청렴의무 위반시에는 입찰참가 제한 및 계약해지 등 강력한 제재조치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청렴의무 위반 부정당업체 제재기준
청렴의무 위반 부정당업체 제재기준 : 위반내용, 제재기준, 입찰참가 제한, 계약해지, 보증발급 제한, 신용평가 감점 요약
위반내용 제재기준
입찰참가
제한
계약해지 보증발급
제한
신용평가
감점
담합 2년
  • 계약체결전인 경우:낙찰자 결정취소
  • 계약체결이후 용역착수 전의경우 : 계약해제
  • 계약이후 : 계약의 전부또는 일부해지

    다만 계약의 성격,진도,규모,이행기간등을 감안하여 부득이한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할수 있음

6개월 3점
부당청탁,압력행사 6개월 2개월 1점
금품
향응
제공
  • 금품·향응등의 제공으로 계약/입찰에 유리하게 되어 계약이 체결된 자
  • 계약이행과정에서 금품ㆍ향응등의 제공으로 시공중 편의를 받아 부실하게 시공 또는 제조한 사실이 있는자
2년 6개월 3점
  • 입찰 및 계약조건이 입찰자 및 낙찰자에게 유리하게 되도록 하기 위해 금품등을 제공한 자
  • 계약목적물 이행을 부실하게 할 목적으로 금품등을 제공한 자
1년 4개월 2점

기타 입찰, 계약, 계약이행과 관련하여 임직원에게 금품ㆍ향응등을 제공한 자

6개월 2개월 1점

보증업무와 관련하여 임직원에게 금품ㆍ향응 등을 제공한 자

2년
  • 금품·향응등의 제공으로 계약/입찰에 유리하게 되어 계약이 체결된 자
  • 계약이행과정에서 금품ㆍ향응등의 제공으로 시공중 편의를 받아 부실하게 시공 또는 제조한 사실이 있는자
6개월 3점

매주 윤리경영 자가점검 프로그램 운영

매주 월요일 사내포털 팝업창을 통해 자가학습 프로그램이 실행되도록 하여 윤리경영과 관련한 기본적인 사항을 학습하게 함으로써 전직원의 윤리경영 실천 마인드를 강화하고 있습니다.

금품, 선물 등의 자율신고제도 운영

임직원이 금품이나 선물등을 부득이하게 수령하게 되는 경우에는 클린메이커에게 신고하여 반환토록하는 자율신고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 01
    금품,선물제공
    • 즉시거절
    • 취지설명
    • 현장반환
  2. 02
    부득이하게 수령시
  3. 03
    클린메이커 신고 / 상담
  4. 04
    대장기록 및 부점장 보고(클린메이커)
    • 금품 등 접수
    • 처리대장 상담
    • 기록부 결재
  5. 05
    클린메이커 주관하 반환
    • 반환증빙 보존
    • 수령자 반환은 불가
  6. 06
    제공자 연락(감사 / 재발방지)
    • 반환안내서한 동봉
    • 필요시 유선연락
  7. 07
    주관부서 정기보고
    • 금품 등 접수 처리대장 상담 기록부 결재

참여활성화를 위한 제도의 운영

각 부서에 게시, 분기별 자율점검

공모전 및 상담실 운영 등을 통해 직원의견을 수렴하고 윤리경영위원회 운영으로 윤리경영과 관련한 중요안건을 심의하고 있으며 윤리경영 실천우수자에 대하여는 포상등을 통해 참여를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실천 우수사례 및 제안 등을 사내인트라넷을 통해 공유함으로써 참여도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주기적 윤리경영실천서약을 통한 윤리의식 내재화

연1회, 임용, 승진 전보시 윤리경영 실천서약서를 작성

실천서약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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